UMD에 자체 물리 ID가 있는 것이 판명 by 나르사스

UMD에 자체 물리 ID가 있는 것이 판명 (http://amaebi.net/archives/1884575.html)

PS비타에서 이미 구입한 PSP게임을 즐기려면 특정 게임에 한해서 일정 절차를 밟아서 PSN의 동일한 게임을 싸게 구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. 즉 가지고 있는 UMD를 PSN에 등록하면 그 소프트를 싸게 살 수 있게 해주는건데요. 

・ 당시 가지고 있는 소프트를 못써도 되니까 PSN에서 받게 해달라(비타에는 UMD드라이브가 없으니까요. 이 이야기는 PSP Go때도 나왔습니다)는 이야기가 많았었죠.
・ UMD를 인스톨할 수 있는 별도 기기를 발매한다는 이야기는 무산됐습니다. 뭐 이거야 UMD한장으로 여러 기계에 게임을 넣게 될테니 할 수 없는 일이긴 하지만...이라고 생각했는데.

해외 해커가 UMD를 분석해보니 UMD에는 개별로 '물리적 ID'가 존재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. 특히...

・ 각각 UMD에는 독자적인 '물리ID'가 존재한다.
・ 물리ID는 ISO데이터가 아닌 별도 방법으로 저장되어 있다.

라는건데요...

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물리 ID가 있으니 1인 1소프트 다운로드가 가능하잖아요? 그러면 서비스센터에 UMD를 제출, 회수한 후 등록시킨 후 그 코드를 가지고 무료로 다운받게 했으면 됐을거 같은데...

- 즉 제출하면 그 물리ID의 소프트를 사용할 수 없도록 아이디를 폐기함과 함께
- UMD도 당연히 회수
- 대신 유저에게는 PSN으로 그 소프트를 다운받게 해준다

같은 식으로 말이죠. 왜 돈을 또 받는 지금의 방법을 쓰는건지(아니 지금 방법도 물리ID가 있으니 가능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만)...
아 뭔가 헷갈리기 시작하네요. 이런 방법이면 PSP Go도 그렇게 고전하진 않았을텐데...


덧글

  • 계란소년 2012/04/11 13:14 #

    소니라서...
  • 계란소년 2012/04/11 13:58 #

    그런데 현재로썬 일단 PSP 호환이 완전하지 않다는 게 제일 큰 문제...
  • 나르사스 2012/04/11 14:52 #

    그게 소프트가 부족(하다기 보다는 태반이 이식작 및 리마스터)인 비타의 발목을 잡았죠. 분명 발표때는 100여개의 타이틀이 발매 3개월내에 출시된다고 했지만...신종 소니구라가 되어버렸습니다.
  • 풍신 2012/04/11 13:23 #

    호환 안 넣는것은 조금 더 돈 벌려고 하는 짓이죠. 뭐...

    조금이라도 손해보기 싫은 소니가 호갱님들한테 저질 서비스를 하는 것이고...
  • 나르사스 2012/04/11 14:51 #

    하기사 단기적으로 볼 땐 돈 들여서 그런 서비스체제를 만드느니 저렇게 돈 버는 시스템을 만드는게 남는 거죠. 쌓이는 불신은 후에 영향을...줄 수도 있고 안 줄수도 있고요.
  • 링고 2012/04/11 19:37 #

    무료까진 안되더라도 할인이라던가 혜택 같은 걸 줘도 되었을 것 같은데 말 입니다. 그냥, PSP로 나온 게임이 전부 이식 되기를 바래야 되겠네요.
  • 나르사스 2012/04/11 21:34 #

    아 할인혜택을 주긴 줬습니다...만 사람들의 불만은 저런 식별방법이 있음에도 돈을 내기 싫다!는데 있어서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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